• 홈
  • 인증소개
  • 도입목적 및 배경
  • WHAT IS GLUTEN
    글루텐이란
    밀과 호밀, 보리 등의 곡류에 함유되어 있는 불용성 단백질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에게 소화장애나 알레르기 반응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글루텐이란
  • 글루텐 프리 식품이란
    GLUTEN-FREE FOOD
    글루텐 프리 식품이란
    식품 내 글루텐을 함유하지 않거나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준으로만(20mg/kg = 20ppm 이하) 함유하는
    식품입니다.
  • KGFC GOAL

    글루텐 프리 식품 인증 제도의 목적

    • GOAL 01.
      MANAGEMENT SYSTEM
      글루텐 프리 관리 체계 구축
      글루텐 프리 관리 체계 구축
      원료부터 판매 단계까지 글루텐 프리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글루텐에 민감한 소비자의 권익 보호
    • GOAL 02.
      GLOBALIZING
      국제 시장에서의 역량 강화
      국제 시장에서의 역량 강화
      글루텐 프리 식품 신뢰성 확보를 통한 국제 시장에
      서의 역량 강화
    • GOAL 03.
      FOOD INDUSTRY DEVELOPMENT
      글루텐 프리 식품산업 발전
      글루텐 프리 식품산업 발전
      글루텐 프리 식품 품질·마케팅 경쟁력 제고를 통한
      식품산업 발전

    INTRODUCTION BACKGROUND

    도입배경

    글루텐프리식품 시장은 78억 5,890만 달러 규모이며
    연평균 성장률은 7.7%로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
    출처 : 2022 유로모니터

    웰빙 식품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한 글루텐프리식품 시장의 확대

    글루텐프리식품은 글루텐에 알레르기가 있는 소비자와 당뇨병 환자 등을 주 소비자층으로 시장을 형성해왔으나, 최근 웰빙 트렌드인 프리프롬(Free-From) 식품 시장이 급성장하며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확대되고 있다.

    한국 인증 제도의 부재로 인한
    글루텐프리식품 관리의 어려움

    최근까지 한국 인증의 부재로 국내 기업이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높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해외 인증을 취득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국내의 글루텐프리 식품 표시 기준은 존재하나 최근까지 명확한 시험법과 검사 규정 등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국내 시판중인 글루텐프리식품의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국내 소비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관리기준 마련

    한국글루텐프리인증사업단은 글루텐프리식품 단체표준(SPS-H KRFA-7426) 제정을 통해 관리기준을 마련하여 국내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국내 식품 산업계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